광주.전남 업무보고..새해 첫 지역방문
"호남고속전철 가능한 한 앞당겨 건설"

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새 정부는 지역색과 정치적 논리를 일절 배제한다"면서 "지역 특색에 맞게 지역이 하고자 하는 열정과 계획에 맞춰 중앙정부는 지원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경제위기를 빨리 극복하고, 위기 이후 새 질서에 앞서가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더 구체적 사업을 갖고 논의하면 계획에 없더라도 정부는 항상 추가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특히 관광자원 개발에 힘쓰고 있는 광주.전남을 위해서라도 호남고속철을 가능한 한 빨리 앞당겨 건설할 생각을 갖고 있고,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인프라 시설은 정부의 선투자가 필요하다"면서 "경제적 효과만 갖고 할 수는 없으며, 그렇게 되면 호남고속철을 놓는 것은 영원히 기회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구 온난화와 기존 에너지 고갈문제에 직면한 세계는 이른바 `그린 이코노미'로 대표되는 새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는 선택이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과제"라고 규정한 뒤 "신재생 에너지와 연구개발 특구조성, 관광사업 개발에 관한 예산을 우선 내려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기회는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에게 온다.

광주.전남도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충분히 준비하면 위기 이후 오는 발전에 대한 획기적인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힘들지만 앞당겨 할 수 있는 것은 해 보려고 한다"면서 "그런데 관련 공직자들을 검토하다 보면 나 혼자만 급한 것 같다"고 말해 공직사회에 대한 불만이 여전함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지역 방문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한나라당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호남지역을 첫 방문지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호남 방문은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지방자치단체 업무보고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지만 새해 첫 방문지로 호남을 찾았다는 점에서 지방경제 보듬기와 함께 호남 배려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