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부지 현대미술관 서울분관 조성하겠다"

[한경닷컴]이명박 대통령은 15일 경복궁 옆 종로구 소격동 국군기무사령부 부지 활용 방안과 관련,“미술계의 오랜 숙원인 현대미술관 서울 분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기무사 부지 강당에서 열린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지난해 8월 “기무사와 대통령 전용 병원인 국군 서울지구병원 부지에 복합 문화관광 시설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기무사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과천으로 이전했다.이 대통령은 “역사적 의의가 있는 곳에 국립미술관을 조성함으로써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되고 창조적 실험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나아가 전 세계로부터 미술가와 관광객들이 모여들 수 있는 동북아의 대표적 미술관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무사 부지엔 조선시대에는 규장각과 소격서,사간원,종친부가 있었으며 본관 건물은 경성의학전문학교 병원 건물로 활용되기도 했다.이 대통령은 또 “지금 우리 경제가 큰 어려움에 처해 있어 온 나라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정부가 예산의 조기집행과 일자리창출 등 경제난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문화예술계도 솔선수범해 빠른 시일 내에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김수용 예술원 회장과 이어령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성림 예총 회장,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