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이명박 대통령은 8일 "지금부터 실물경기 침체가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더욱 치밀하고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처음으로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모든 부처가 서로 긴밀히 협력해서 대응책을 세워야 효율이 높아지고,그런점에서 협력도 선제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과거에 재정경제원과 한국은행간 갈등과 대립이 있었던 적이 있었다"며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부족이나 부처 이기주의 때문"이라며 "지금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선 이런 일이 있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과거 외환위기 이전에 한은 독립 문제와 관련해 재경원과 한은간 갈등이 있었던 점을 거론한 것"이라며 "현 상황을 염두에 두고 한 발언은 아니고 지금은 양 기관간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중소기업과 서민 애로 등 실물을 정확히 반영해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현장 체감이 제대로 반영돼야 하고 살아있는 회의가 돼야하는데 통계의 오류에 빠져선 안된다"고 말했다. 실물경제 상황과 통계치가 괴리가 있을 수 있는 만큼,현장을 제대로 챙겨야 한다는 취지라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대기업이 현금과 달러 확보에 노력하고 있지만 경제 전체의 선순화 구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 업체의 대금결제를 신속하게 하는 등 협조가 절실"하다고 지적한 후 "중소기업 등에 대한 설 자금 지원대책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