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7일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이달중 개각 및 청와대 참모진 일부 교체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선 전혀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식적 논의가 전혀 없는 상태"라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여러가지 복안을 갖고 있겠지만 이를 섣불리 짐작해서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강조했다.

전날 방송법,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등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대치국면에서 벗어나 국회가 정상화되면서 개각 작업이 본격화되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을 일축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 대통령의 인사철학과 스타일을 잘 알지 않느냐"고 반문한 뒤 "신중하게 판단하되 결정이 내려지면 과단성있게 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지금은 거론되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여권 내부에서 다음달 이 대통령 취임 1년을 앞두고 개각 필요성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 정상화로 개각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조만간 여권의 인적쇄신 작업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실제 이 관계자도 "지금은 제자리에서 뜀박질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해 내부적으로 시기나 폭과 관계없이 개각 가능성을 염두에 둔 준비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음을 내비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