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특별한 언급 안해

청와대는 7일 여야가 전날 협상에서 핵심 쟁점을 타결하고 국회를 정상화한 데 대해 "절반의 정상화라는 표현이 맞다"고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아직은 좀 더 갈 길이 남아있다"면서 "42.195㎞를 돌아야지 마라톤을 다 뛰었다고 하지 중간만 돌고 다 뛰었다고 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갈 길이라는 것이 설 전 처리를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시점을 갖고 생각하지 말라"면서 "민생이나 일자리 창출 등 경제살리기와 직결된 중요한 법안들이 무슨 악법이니 하는 식으로 이상한 `네이밍'(명칭)이 붙여져 처리가 안됐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정명'(正名), 즉 딱 맞는 이름을 붙이는 게 참 중요하다"면서 "경제살리기 법이라는 개념에 대해 얘기했는데 앞으로 주요 법안들에 대한 국민의 이해가 더 확대되고 야당도 이해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나하나 들여다 보면 논리적으로 문제가 될 게 없는데 정치적인 이유와 경제적인 논리가 혼동이 돼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회 상황과 관련, 이 대통령은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으나 주요 법안 처리가 미뤄진 데 대해서는 참모들에게 안타까움의 뜻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변인은 정부가 전날 발표한 녹색뉴딜 사업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관련 일자리 96만개 가운데 92만개가 단순 노무직'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 "단순 노무직이라고 하는 것은 지나치다"면서 "건설업의 경우 30%는 전문기술이 있거나 행정 관련 종사자인데 단순 노무직이라고 하면 건설업 종사자들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변인은 또 "첨단기술이나 원천기술, R&D(연구개발) 분야는 내주 신성장동력 발표때 포함시킬 것이기 때문에 이번 녹색뉴딜 사업 발표 때 뺀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