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비상경제정부 가동 선언
"국회만 도와주면 경제살리기 더욱 박차"


이명박 대통령은 2일 "2009년 이명박 정부는 '비상경제 정부 체제'로 갈 것이며 이에 걸맞은 국정쇄신도 계속 단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신년 국정연설에서 "지금은 대안없이 비난만 하거나 방관자로 머물 때가 아니라 적극 힘을 모아야 할 때이고,경제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총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비상경제 정부 체제 구축과 함께 민생을 살피는 따뜻한 국정,선진 일류국가를 향한 중단없는 개혁,녹색성장과 미래 준비 등을 올해 국정운영 4대 기본방향으로 제시하고 "국회만 도와주면 경제 살리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쟁점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비상경제 정부 체제'와 관련,청와대는 대통령이 주재하고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경제 수장들과 민간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이 참여하는'비상경제대책회의'를 신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시장에 돈이 돌게 해야 한다"며 "은행에 20조원 이상을 지원하고 있고 앞으로도 기업과 가계에 대한 대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외국인 투자 유치에 나부터 팔을 걷고 나서겠다"며 "투자 확대를 위해 감세와 규제 완화에 박차를 가하고 공기업 선진화와 교육개혁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일자리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며 "해고 대신 휴직 처리시 정부가 근로자 임금의 최고 4분의 3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청년 미취업자를 인턴으로 고용할 경우 임금의 절반을 책임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를 설치하고 녹색성장 기본법도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달 중순쯤 신성장 동력 방안과 내주 초 녹색 뉴딜 사업의 구체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MB식 녹색 뉴딜 정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정비와 관련, "환경보전과 수량 확보,관광레저산업 진흥 등 다목적 효과를 갖는 사업으로,같은 돈을 투자했을 때 제조업보다 두 배 이상인 28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과 언제라도 대화하고 동반자로서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도 더 이상 남남 갈등을 부추기는 구태를 벗고 협력의 자세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영식/박수진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