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올해 4대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요약하면 `경제'와 `민생', `개혁', `미래'다.

전대미문의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총력체제를 구축하고, 경제난에 시달리는 민생을 보살펴 따뜻한 사회를 만들며, 공기업 선진화 등 각종 개혁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녹색성장 등 미래를 위한 준비를 적극 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비상경제정부 체제' 구축 =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 방안으로 비상경제정부 체제 구축을 선언했다.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작년 연말에 앞당겨 받고 새해부터 재정의 조기집행에 들어갔지만 이런 노력만으론 부족하며, 정부가 총력대응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는 일각에서 꾸준히 제안해 왔던 `워룸'(War Room)과 같은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워룸이란 현재 위기를 전시에 상응하는 국면으로 규정하고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 즉각적으로 범정부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곳이다.

청와대는 일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신설키로 했다.

이 회의체는 대통령이 의장이고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국은행 총재, 대통령 경제특보, 청와대 경제수석, 국정기획수석,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2-3명이 고정 멤버로 참여한다.

경제정책과 관련해 대통령에게 자문을 하고 기관간 협의를 추진하는 것이 핵심 기능이며, 대통령이 필요시 수시로 소집한다.

◇민생을 촘촘히 살피는 따뜻한 국정 = 이 대통령은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서로를 위하는 따뜻함"이라면서 "정부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보살피는 따뜻한 국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경제위기 속에서 가장 고통받는 계층이 바로 서민인 만큼 경제살리기 노력 못지않게 서민층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쓰겠다는 취지다.

이는 이명박 정부가 바로 `서민의 정부'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 대통령은 파격적 금리 인하, 저소득층 대학등록금 지원, 실직과 휴.폐업시 6개월간 생계비.의료비 지원을 포함한 위기가구 긴급지원제도 마련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 이외에도 지도층의 솔선수범과 자기희생을 유도함으로써 서민대책을 적극 세워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선진일류국가를 통한 중단없는 개혁 = 이 대통령은 현 정부를 "불법 대선자금과 절연하고 탄생한 정권"이라고 규정하면서 공직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제거하고 규제개혁과 공기업 선진화, 교육개혁 등 사회 전반의 개혁작업에 속도를 낼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 우리 사회의 도덕과 윤리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강력한 의식개혁도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한마디로 현재의 경제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끊임없이 변화하고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규제개혁과 관련, "많은 규제개혁이 이뤄졌지만 아직 갈 길이 한참 남았다"면서 규제개혁에 한층 속도를 낼 것임을 시사했고, 공기업 선진화에 대해선 "공기업을 진정으로 국민에게 돌려주는 개혁"이라고 평가했다.

교육과 관련해선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 책임을 느끼는 만큼 어른들의 교육에 대해서도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말해 학교차원의 1차 교육뿐 아니라 어른들을 위한 2차 교육에 대한 대책마련 방침을 밝혔다.

◇녹색성장과 미래준비 = 이 대통령은 "위기를 구실 삼아 21세기 지구환경시대와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미래준비를 소홀히 한다면 바로 우리 세대에 엄청난 부담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기극복에만 급급해 미래에 대비하지 못하면 영원히 선진국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논리다.

이 대통령은 미래에 대한 대비책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거듭 제시하고 녹색기술산업과 첨단융합산업, 고부가 서비스 산업 등 3대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달 중순께 관련 사업 17개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대운하 논란이 있는 4대강 사업을 다목적 효과를 갖는 `녹색뉴딜 사업'으로 규정하면서 4대강 유역을 친환경 공원으로 조성하고 전국 곳곳을 자전거 길로 연결해 생태문화가 뿌리 내리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