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정부가 국내 완성차 업체에 채권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미국과 캐나다가 공적자금을 투입해 단기운영자금을 지원키로 했고 유럽연합(EU)도 정부보증을 통해 연구개발(R&D) 자금을 저리 융자키로 하는 등 각국이 완성차 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처음으로 유동성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지식경제부는 26일 청와대에서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내년도 업무계획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지경부는 최근 가동한 실물·금융 종합지원단을 주축으로 산업별 지원과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자동차의 경우 채권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완성차 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과 신기술과 신차 개발을 돕기 위해 장기 저리 연구개발자금을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그룹의 경우 아직까지 유동성에 큰 어려움을 겪는 단계는 아니지만 나머지 업체들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채권단을 통한 지원이 우선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생업체를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종에 대해서는 일부 퇴출 등 구조조정 등을 통해 부실이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유화업계의 자율 구고조정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지경부는 내년 수출이 올해 실적 추정치(4230억달러) 보다 소폭 증가한 4300억달러선이 될 것으로 전망했지만,정책수단을 총동원해 4500억달러까지 끌어 올리고 100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임채민 지경부 1차관은 “가장 낙관적인 수출전망도 4300억달러를 넘지 않고 있지만 총력을 기울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고용유지 및 재훈련 모델’도 차동차 업계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이 모델은 중소 납품업체에서 수요부족으로 발생한 잉여인력을 해고하지 않고 일정 기간 납품 대기업에 보내 기술습득 등 직무훈련을 실시하면 정부가 임금과 훈련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투자기회 창출을 위한 ‘IT/SW·에너지 뉴딜’도 추진된다.한국전력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의 설비투자를 비롯해 에너지 절약시설,무선인식기술(RFID) 확산, LED(발광 다이오드)조명 보급 등의 사업을 통해 민간부문 3조9000억원을 포함해 19조5000억원의 투자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기침체로 유가가 급락하고 해외 자원기업 매물의 가격이 하락한 점을 활용,석유공사가 중견 석유기업을 M&A하도록 하고,한국광물자원공사는 우라늄 구리 유연탄 등 전략 광종 생산광구를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