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에서 열리고 있는 북핵 6자회담 둘째날을 맞아 의장국 중국이 핵심 의제인 북핵 검증의정서 초안을 참가국들에 9일 오전 회람시켰다. 하지만 참가국들 간에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은 양자 회동,3자 회동 등을 통해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량을 측량할 수 있는 시료 채취를 '과학적 절차' 등의 간접적 표현으로 명문화하거나 비공개 양해각서에 담는 방안에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검증의정서와 대북 경제.에너지 지원을 포괄적으로 연계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즉 검증의정서에 시료 채취 문제 등 과학적 절차가 명문화되지 않을 경우 경제.에너지 지원 역시 행동 대 행동 원칙으로 이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검증의정서와 대북 에너지 지원은 어느 한 쪽만 해결하고 다른 쪽은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미국과 일본도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이날 "남한 등이 요구하는 시료 채취 명문화는 6자회담 진전을 방해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6자회담 참가국들은 이날 오후 계속해서 초안을 검토하면서 문구 수정을 제안하는 등 마라톤 회의를 이어갔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