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30일 김민석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 청구를 명백한 야당탄압으로 규정하고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거부키로 하는 등 초강경 대응에 나섰다.

민주당은 검찰이 김 최고위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영장을 청구하자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와 지도부 회의를 잇따라 개최해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당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민주당이 검찰의 영장청구에 대해 이처럼 초강경 대응에 나섬에 따라 이른바 '표적사정' 공방이 종반으로 접어든 정기국회는 물론 정국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공당인 민주당이 범죄 혐의자를 보호한다는 부정적 여론이 형성될 가능성도 있어 여론 향배도 주목된다.

조정식 원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 수사는 야당탄압이자 민주당을 겨냥한 표적수사"라며 "영장 청구는 불구속 수사의 원칙에도 맞지 않고 무리한 검찰권 남용이므로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는 "김 최고위원은 '실질심사를 당당히 받고 끝까지 싸우겠다'는 입장이나 이번 사안은 당의 문제로 공동인식하고 당 차원에서 강력 대응키로 했다"며 "구체적인 행동지침은 당 지도부에 일임된 상태"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필요할 경우 영등포 당사에 별도 농성장을 마련하고 의원과 당직자들을 동원, 검찰이 김 최고위원에 대한 체포에 나설 경우 실력저지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세균 대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상태인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와 대여(對與) 공동 전선을 형성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최고위원이 지난 대선 경선과 18대 총선을 준비하며 중소기업 2곳으로부터 4억원 가량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지난 29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에 대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는 31일로 예정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이광빈 기자 jbryoo@yna.co.kr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