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경정 예산안 편성을 둘러싼 여야간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당초 처리 시한인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 예산안이 통과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0일 소위를 열어 추경 예산 처리 방안을 논의했지만 한국전력과 가스공사의 손실 보조금 지원 등 핵심 쟁점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11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표결 처리를 추진키로 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ㆍ중진 연석회의에서 "11일 오전까지 국회 예결특위에서 추경안을 표결 처리하도록 예결특위원장에게 요구했다"며 "전부 민생ㆍ서민 대책인데 민주당이 이의를 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표결 강행 방침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추석 전인 11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민주당이 문서로 합의하고도 자꾸 엇박자를 놓고 있는데 정치 도의에도 어긋난다"고 비난했다. 임태희 정책위 의장도 "합의가 안 되면 표결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한구 예결특위 위원장은 "예산은 여야가 최대한 합의해서 처리해야 한다"며 다소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불법적 예산을 편성해 놓고 그냥 따라오라는 것은 응할 수 없다"며 "추경에 임하는 여권의 자세를 보면 이 사람들이 여당인지,야당인지 아직도 스스로 분간 못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권선택 자유선진당 원내대표도 "꼭 지원이 필요하다면 추경이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가장 큰 쟁점은 한전과 가스공사에 보조금 1조2500억원을 지원하는 문제다. 한나라당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원안대로 통과시킬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야권은 보조금 지급이 법적 근거가 없어 불법이라는 이유를 들어 이 예산만은 반드시 전액 삭감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