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기도를 막아내겠다. ""소수 재벌과 특권층을 위한 입법을 온 몸으로 저지하겠다. "민주당은 29일 강원도 홍천에서 이틀째 진행된 의원 워크숍에서 상임위원회별로 분임 토론을 갖고 정기국회에 대비한 구체적인 전략과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9월 정기국회에서 여야 간 최대 격전장이 될 것으로 보이는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는 야3당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정부의 언론 장악 및 신문ㆍ방송 지배구조 변경,인터넷ㆍ포털 사이트 통제 등을 막는 데 주력키로 했다. 또 공영방송 제도 및 언론 지배구조 문제 등에 대한 당 차원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행정안전위는 촛불시위 과잉진압 논란 등을 빚은 어청수 경찰청장의 경질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거대 여당의 횡포를 방지하기 위해 법안심사 소위의 여야 동수 구성을 관철시키는 데 주력하는 한편 △고위 공직자 인사검증 관련법 및 집시법 개정 △6억원 이하 서민ㆍ중산층의 재산세 인하 법안 등을 주요 입법 과제로 선정했다.

법제사법위는 이명박 정부의 권력형 비리와 검찰 수사권 남용,공안정국 조성 등을 쟁점화하는 한편 법사위 역할 재조정을 위한 한나라당의 국회법 개정 추진을 저지키로 했다.

민주당은 워크숍을 마무리하면서 채택한 결의문에서 "이번 국회를 중산층과 서민을 지키는 '민생구출 국회',이명박 정권의 오만과 무능을 바로잡는 '주권재민 국회'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