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신설해 친인척비리 수사해야"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3일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씨가 공천 청탁 명목으로 30억원을 받은 의혹 사건과 관련,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당산동 당사에서 취임 한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건을 축소.은폐한 기미가 여실히 보이는데 모른 체 하고 있으면 되겠느냐"며 "다른 야당의 협조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속도조절을 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번 사건을 개인 비리가 아닌 정당 공천과 관련된 '복합 비리'라고 규정한 뒤 "상당기간 청와대와 검찰이 주물렀다고 보이는 만큼 검찰이 발표한들 믿겠느냐"며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직비리수사처(공수처) 등 대통령 친인척 비리를 제대로 수사하는 기구가 필요하다"며 "18대 국회에서 조속히 공수처 설치법 입법을 성공시켜 국민이 불신하는 풍토를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장관 인사청문회를 위한 특위 구성문제로 여야간 원구성 협상이 결렬된 것과 관련, "장관의 흠결이 많다는 것을 피해 (청문회 없이) 장관을 임명하겠다는 것은 한 치 앞만 보지, 먼 앞을 못보는 단견의 소산"이라며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태도를 바꿔 여야간 협상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청와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경우에 대해 "(국회 정상화를) 금방은 못하고 좀 싸워야 하지 않겠느냐"고 언급, 정상화까지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임을 예고했다.

정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6개월에 대해 "무능하고 오만한 정권에 대해 국민이 한마디로 망연자실하고 있는데, 정부의 현실인식이 너무 안이하다"며 "물가와 민생이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로, 경제가 임계점을 넘어 붕괴되지 않도록 응급조치하는 데 있어 실기하면 안된다.

지금이 그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나라당의 감세 정책에 대해 "무차별적이며 소수의 특권층이 더 많은 혜택을 보고 나머지에게는 생색만 내는 정책"이라며 "민주당은 서민과 중산층을 위해 소득세 감면을 의미하는 세제 개편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미국 지명위원회의 독도 표기 원상회복과 관련, "미국에 빚진 것도 없고 부채의식을 가져서도 안된다"며 "혹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등 국민 부담을 늘리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의원들의 복당문제에 대해 "8월초 복당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하겠지만 별 하자가 없는 사람은 복당을 허용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그러나 한나라당식으로 일괄복당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신임 대표로서 지난 한 달의 평가에 대해 "서로 힘을 합치고 충분히 소통하면서 불협화음 없이 앞으로 전진한 것이 성과"라며 "8월 한 달 열심히 해서 정기국회 때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정책야당, 수권정당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류지복 기자 hanksong@yna.co.kr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