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론 대화하겠다며 뒤로는 조사"

노무현 전대통령은 11일 불법 기록유출 논란과 관련, "(청와대가) 너무 야비하게 한다"며 "앞으로는 대화를 하겠다면서 뒷조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 전대통령은 이날 오전 봉화마을 사저에서 민주당 신임 지도부와의 면담을 마친 뒤 기록유출 논란의 경위를 묻는 송영길 최고위원의 질문에 "너무 모른다.

사실과 거의 안맞는다.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기록유출 논란이 불거진 이후 노 전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 전대통령은 "기록을 보지 말라는 말이냐. 내가 갖고 있는 것은 사본"이라며 "그전부터 (청와대측과) 대화하면서 (열람) 조치를 바랐다.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조치가 되는 대로 사본을 돌려주겠다"고 말하고 "열람권을 보장해주면 된다.

사본을 돌려주면 열람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열람하라고 하는 것은 성남(국기기록원)에 와서 보라는 것"이라며 "전용선 서비스를 위해 월 250만원을 주는 방안을 마련해 주거나 내 비서 3명에게 공무원 비밀취급인가를 내주고 관리시켜 주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은 전용선 연결이 안돼 대통령이 사본 한 부를 갖고 있는데 무슨 위험이...(있느냐)"며 "열쇠 2∼3개로 보관하고 있고 대외적으로 연결선이 차단돼 있는데 그 한부를 갖고 있는게 그렇게 불편하면 전용선 서비스를 해달라. 그러면 돌려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 전대통령은 기자단과 관광객들을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비록 의석수는 적어도 의정활동을 착실히 잘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당내 논의가 안됐는지 모르겠는데 복당 제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해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