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달 중 예정됐던 공기업 개혁 방안 발표가 내달 중순 이후로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실에선 가능한 한 조기에 개혁방안을 내놓기로 했으나,정무 파트에서 제동을 건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할 경우,노조 반발이 더 거세질 수 있는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26일 "그동안 작업을 해왔던 공공기관 개혁 방안을 당초 이달 말 발표키로 했다가,2,3주가량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의 반발이 있고,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이 공기업 개혁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며 "앞으로 당정 및 부처 간 협의,노조와 대화 등을 통해 지지 동력을 충분히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쇠고기 파문이 일어난 가장 큰 원인이 '소통 작업 부재'였다는 비판을 교훈 삼아 여론을 충분히 듣고 조율 작업을 더 해 나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통폐합 되는 공기업의 경우,이전 대상지로 확정됐던 지자체의 반발을 고려해 사전 정지 작업을 더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청와대는 쇠고기 파문으로 악화된 '민심 보듬기'에는 발빠르게 나설 계획이다.

'생활 규제개선 100대 과제'를 선정,내달 3일 국무회의에 보고키로 했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쇠고기 파문 이후 국민들한테 따뜻하게 다가가는 정책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는 이익이 무엇인지 등을 검토해 '100개 과제'를 발굴,국무회의에 보고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법제처가 준비 중인 운전면허 취득 간편화,자동차 유리 선팅 규제 원칙적 폐지,자동차면허증을 휴대하지 않았을 때 부과됐던 범칙금 폐지 등을 포함해 각 부처로부터 구체적인 방안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