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연쇄회동..강대표 입장변화 주목

친박(親朴.친 박근혜) 인사들의 복당 문제를 둘러싼 한나라당의 긴장은 이번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간 지난 10일 청와대 단독회동에서 복당 문제가 시원하게 매듭짓지 못한 채 어정쩡하게 `공'이 당으로 넘어온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13일 이 대통령과 당 상임고문단간 청와대 만찬에 이어 14∼15일에는 연이어 최고위원회가 열리고, 16일에는 이 대통령과 강재섭 대표간 정례회동이 예정돼 있어 당 내에서 복당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여기에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난 11일 호주.뉴질랜드 출국에 앞서 복당 시기와 관련, "5월말까지는 가부간 결정이 나야된다고 생각한다"고 `시한'을 설정, 어떤 식으로든 가닥이 잡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인 것.
우선 이 대통령과 상임고문단간 청와대 만찬에서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당내 `어르신'들인 상임고문단이 대통령에 대한 의견개진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에서 복당 문제가 거론될 수도 있다는 것.
한 상임고문은 1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특별한 의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민심과 관련해 이런 저런 이야기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영남권의 한 상임고문도 "밥이나 먹고 오면 안된다.

생산적인 얘기를 해야 되지 않겠냐"고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는 강재섭 대표, 안상수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자들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 대통령과 강 대표 사이에 `친박 복당'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내에서는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는 오는 14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본격적으로 터져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복당에 대해 거부감은 없지만 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 밝혔고, 박 전 대표도 "현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해결을 할 문제"라고 언급, 어떤 식으로든 이 문제가 재론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형근 김학원 두 최고위원이 거론하면서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가 테이블에 올랐지만, `시간을 갖고 보자'는 쪽으로 결론이 유보된 바 있다.

친박계인 김학원 최고위원은 "대통령께서 `(복당에 대해) 공적으로 공당이 결정을 내리는 게 당연하니까 지도부에 권고하겠다'고 밝힌 이상, 최고위에서 본격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 성향의 한 영 최고위원도 "지난번 최고위원회의에서 했던 이야기들이 다 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해결하라고 했으니까 최고위에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강 대표의 의중이다.

당헌.당규상 최고위원회의의 의제 상정은 전적으로 강 대표의 권한에 속해있기 때문이다.

`재임기간 복당 불허' 입장을 밝힌 바 있는 강 대표로서는 또다시 복당 문제가 불거지면서 정치권의 시선이 자신에게 쏠리고 있는 상황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강 대표는 12일 시내 조계사에서 열린 석탄일 봉축 법유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복당 문제와 관련, "나도 원칙이 있다"고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의 청와대 회동 브리핑 내용과 청와대 설명 사이에) 사실과 좀 다른 게 있는 것 같다"면서 "(이 대통령으로부터) 권고받은 사실이 없다"고도 했다.

이로 미뤄볼 때 강 대표가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를 정식 의제로 상정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피해갈 수도 없는 `진퇴유곡'의 상황이어서 강 대표의 `선택'이 주목된다.

결국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는 오는 16일로 예정된 이 대통령과 강재섭 대표간 정례회동에서 최종 가닥이 잡히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연유에서다.

한편 "5월말까지 복당 결정이 나야 한다"는 `최후통첩성' 발언을 뒤로 남긴 채 출국한 박 전 대표는 호주.뉴질랜드에서 향후 행보를 결정한 뒤 20일 귀국, 최종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여 복당 문제는 이래저래 한나라당의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