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 수입개방 논란이 국회로 옮겨붙었다.

17대 마지막 임시국회의 첫 본회의가 열린 6일 제1야당인 통합민주당은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쇠고기 재협상을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포문을 열었다.

여기에 당외 친박 당선자 복당 문제로 한동안 침묵하고 있던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까지 재협상 가능성을 거론하며 논란에 가세해 쇠고기 정국은 더욱 가열되는 양상이다.

◆민주당,"모든 수단 강구하겠다"

김효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대표연설에서 "잘못된 쇠고기 협상을 바로잡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쇠고기 협상은 충격적이다.국민의 식탁에는 공포를,축산농가에는 절망을,나라에는 모욕을 안겨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회 차원의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장관을 비롯한 협상 책임자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직결된 경우 국회심의를 의무화하는 통상절차법을 제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집권세력의 현실 인식은 참으로 어이가 없다.일부 정치세력이 국민 불안을 선동하고 있다고 몰아가고 있다"며 "더 나아가 대선 패배로 숨죽이고 있던 좌파 세력들이 쇠고기 문제를 계기로 반미 반정부 투쟁에 돌입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고 당ㆍ정ㆍ청을 맹렬히 비난했다.

◆박 전 대표,"재협상이라도 해야"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재협상밖에 해법이 없다면 재협상이라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그는 "쇠고기 문제의 초점이 잘못됐다"면서 "네티즌이나 국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협상 전과 후에 정부의 자세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국민의 건강과 안전,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이 문제를 분명히 하고 협상 전에 정부가 국민과 충분한 교감을 갖지 못했다"면서 "협상 후에도 무조건 받아들여라 하면 국민 입장에서는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문제를 굉장히 걱정하는데,이 문제에 대해 전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충분히 이해시켰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얼마 전만 해도 이 문제에 대해 위험물질까지도 아니고 뼛조각을 갖고 엄격한 잣대로 비판했다"면서 한나라당의 입장이 달라진 점도 비판했다.

다만 민주당이 주장하는 특별법 제정에 대해선 "적절치 않다"고 잘라 말했다.


◆자유선진당,민주노동당도 합세

자유선진당도 이날 국회에서 쇠고기 수입개방 토론회를 갖고 정부에 검역주권 확보 등을 위한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는 한편 피해산업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이 요구한 쇠고기 특별법과 촛불집회,이명박 대통령 탄핵서명 확산에는 우려를 표시했다.

천영세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민의 자발적인 우려와 걱정을 특정 정치세력의 음모로 왜곡하고 국민들이 잘 몰라서 촛불집회를 하는 것이라고 폄하하고 있는 데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각을 세웠다.

이지안 진보신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굴욕적인 쇠고기 조공협상을 백지화하고 재협상에 임하지 않는다면 거리에 나서 촛불을 밝히는 국민은 점점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홍열/노경목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