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일각 복당 논의 거론시작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친박연대 비례대표 양정례씨 문제가 불거지며 동요하고 있는 탈당한 일부 측근들에게 전화를 걸어 `행동통일'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18일 "박 전 대표가 동요하고 있는 몇몇 인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행동통일을 당부한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박 전 대표는 당에서 일괄 복당이 안 된다면, 친박연대와 무소속 연대가 교섭단체를 구성해 대오를 유지하고 있다가 당당히 들어오기를 바라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박 전 대표가 탈당한 측근들의 단합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친박 무소속 일부가 개별 복당하는 것은 본인이 바라는 모양은 아니고, 26명이 세를 형성하고 있어야 좋다는 입장이다.

왜 그렇게 개별 복당을 하려고 하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직접 단속까지 나섬에 따라 친박연대와 친박 무소속 연대는 일단 공동행보 기조를 유지하며 당분간 한나라당 상황을 주시하다 복당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교섭단체 구성에 착수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양씨에 대한 검찰 수사상황 및 한나라당 기류 변화에 따라 무소속 의원들이 흔들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 친박 무소속 의원은 "당에서 개별 복당을 허용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 그때는 무엇이 박 전 대표를 위하는 것인지 골똘히 생각을 해야한다"면서 "지금처럼 친박연대가 의혹에 휩싸여 있고 박 전 대표에게 부담을 준다면, 아무리 박 전 대표가 단합을 강조하더라도 선을 끊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탈당 의원들의 복당 논의가 슬슬 거론되고 있다.

최근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일반국민의 경우 복당에 대한 찬반이 40%대로 비슷한 수준이지만, 당원의 경우 복당을 받아줘야 한다는 의견이 20% 포인트 가까운 차이로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 성향의 서병수 의원은 당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친박연대당과 무소속 친박연대에 소속된 당선자들은 당연히 한나라당으로 복당해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표출된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기 때문"이라며 "국민은 그들을 한나라당 후보로 인정했고, 당선 후에는 다시 복당해 이명박 정부의 국정 운영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신뢰했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또 "공천을 사실상 좌우하면서 전횡을 일삼아 불안한 과반을 얻게 만든 주역들이 낙선한 결과를 보면서도 국민이 누구를 해당행위자로 심판했는지 깨닫지 못한다면 그 얼마나 오만한 자세냐"면서 "필요하다면 당대당 통합까지 검토해야 한다.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선 무소속 당선자와 원하는 사람에게라도 한나라당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내 친박 의원들은 오는 22일 당선자 워크숍에 앞서 별도의 회동을 갖고 복당 문제와 관련한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비단 `친박' 뿐 아니라 당내 중도성향 의원들을 중심으로 복당을 허용해야 한다는 기류도 형성되고 있다.

중도 성향의 나경원 의원도 "무소속 연대는 일단은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한나라당 공천 과정에 다소 잘못이 있고 박 전 대표를 한나라당이 껴안아야 한다는 것이 총선 민심이었고, 민심을 수용해야 한다.

친박연대는 당을 만들었으니 다르더라도 무소속은 빨리 껴안는 게 당을 위해 좋다"고 말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을 지낸 김형오 의원을 포함해 주류 진영에서도 온건파를 중심으로 무소속은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이 존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오는 7월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해선 "조만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입장만 측근들에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주변에서는 박 전 대표 출마와 관련해 여전히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박 전 대표는 최근 불출마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