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무소속 당선자의 한나라당 복당 문제를 둘러싼 한나라당 지도부와 무소속연대 간의 힘겨루기가 장기전으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7월 전당대회 전 불허 방침을 분명히 했고 이에 맞서 친박연대ㆍ무소속연대는 조기 복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독자 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며 '세(勢) 불리기'에 나선 것이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는 16일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떤 사람은 받고 어떤 사람은 안 받으면 불공정하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복당 불가 입장을 재천명했다.

강 대표는 "순수 무소속이고 친박 무소속이고 간에 (안정 과반을 위해)4석을 더 받아들이는 것은 굉장히 쉽다.

하지만 (무소속을 받아)민심을 왜곡하는 것으로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대표를 하는 한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해 최소한 7월 전당대회까지는 복당 불가 방침을 거듭 밝혔다.

그는 그러나 '(복당이)영원히 안 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거다.9~10월 가면 정계 개편도 가능하다.시간이 가면 나중에는 생각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강 대표의 복당 불가 방침은 당 외 친박계가 전당대회 이전에 복당할 경우 친박계가 60여명의 당선자를 앞세워 당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친박계에 영남 출신들이 많다는 점에서 수도권 중심의 실용정당으로 만들려는 주류 측 구상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 같다.

이에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와 친박 무소속의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 등 친박계 당선자 20여명은 이날 오전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합동 참배했다.

현충원 참배는 주요 정당 대표들이 총선이나 정계 개편 등의 대사를 앞두고 이뤄져 왔다는 점에서 친박계의 집단 참배는 한나라당에 정치적 압박을 가하는 동시에 새로운 정치세력의 출발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6월 초 국회 개원 전까지 복당이 되지 않을 경우 친박연대와 함께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친박연대에 입당하지 않고 한나라당 복당이 쉽도록 무소속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준혁/유창재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