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4일 "국정원 업무가 무조건 공개돼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정원의 비밀은 향후 다른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이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기능,조직,사람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그 이상의 부분까지 비밀이라는 이름으로 숨길 수 없고 국민에게 알리는 것을 막을 필요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의 발언은 김만복 국정원장이 아프간 피랍사태 해결 후 현지에서 빈번하게 노출되면서 적절한 처신이었는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으로 김 원장을 옹호한 것으로 해석된다.

노 대통령은 "아프간 인질사태 해결에 외교부와 국정원 국방부가 모두 크게 수고했다"며 "특히 국정원은 이번에는 목숨을 건 기여를 했다"고 치켜세웠다.

또 "적절한 시기에 국정원을 방문,이번 일을 격려하고 더불어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확실히 해달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당부하겠다"고 덧붙였다.

대북 수해지원과 관련,노 대통령은 "모든 국정을 선거에서의 유불리로 해석하는 풍토가 있다.

같은 민족의 재난이나 이를 지원하는 것도 선거로 연결지어 버리니 안타깝다"며 일부의 수해지원 비판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정부로서도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조심스런 점은 있으나 이 때문에 더 지원하는 것도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꼭 필요한 것은 회담과 관련지을까봐 주저하지 말고 지원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국무회의 도중 허리가 아파 퇴장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회의 시작에 앞서 "최근 허리 컨디션이 안 좋아졌다.

부처 보고를 해주시고 내가 먼저 실례할 수 있게 진행해 달라"며 회의 중 일어서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노 대통령은 회의가 시작된 지 1시간가량 지난 오전 10시30분께 자리를 떴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