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는 저 같은 사람 나오지 않기를"

민주당 한화갑(韓和甲) 대표가 22일 불법정치자금 사건과 관련, 대법원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확정됨에 따라 대표직을 공식사퇴했다.

한 대표는 이날 대법원 판결이 난 뒤 여의도 중앙당사에 들러 "제가 당을 떠나더라도 마음은 여기에 그대로 있다"며 "대법원의 판결이 났으니 그 순간부터 당원자격도 없다.

전 대표로서 인사를 한다"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한 대표는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기업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와 관련, 이날 대법원 선고재판에서 의원직 상실형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2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되고, 정당법에 따라 당원자격도 정지돼 대표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한화갑-장 상(張 裳) 공동대표 체제에서 일단 장 대표가 당을 이끌면서 향후 비대위 구성 등 지도체제 변화 여부, 전당대회 개최 일정 등 당의 진로를 결정하게 될 전망이다.

한 대표는 불법정치자금 사건으로 의원직을 사퇴한 데 대해 "어떤 경우든 정치자금과 관련, 재판을 받게 돼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당내 경선, 대선후보 경선과 관련한 정치자금법이 만들어지고, 다시는 저 같은 사람이 나오지 않도록 모든 법적 장치가 하루빨리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을 모시고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 한점의 부끄럼이 없다.

또 다시 태어나더라도 이 길을 갈 것"이라며 "민주당이 수권정당으로 탈바꿈하고 정치변혁기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빌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민주당은 대법원의 결정에 대해 `노무현 정권의 정치 탄압'이라고 비판했고, 600여명의 당원들은 청와대와 광화문 앞에서 `민주당 말살음모 규탄' 항의 시위를 벌였다.

장 상 대표는 대법원 선고 직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민주당을 짓밟고 분당하는 것도 모자라 당 대표에게 정치적 탄압을 가한 것이 노무현 정권의 실체"라며 "민주당이 정계개편의 중추적 역할을 할 시점에 한 대표의 정치활동에 족쇄를 채운 것은 한 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의 문제"라고 밝혔다.

이상열(李相烈)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법 적용의 기본 정신인 형평성과 공정성의 원칙이 결여된 대법원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오늘은 법치주의 최후의 보루인 대법원이 법의 기본 정신인 형평성과 공정성을 무참히 저버린 날"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