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3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20일간 507개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북한의 핵 실험 실시 이후 열리는 이번 국감에서는 통일외교통상·국방·정보위원회 등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북핵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북 포용정책 기조 유지 여부와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 시기 조정,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 지속 여부,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참여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와 사행성 성인 오락게임인 '바다이야기' 사건,사학법 재개정 문제 등을 놓고서도 여야 간 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열린우리당은 무엇보다 북핵 문제 등 안보 불안감 해소책 마련에 주력키로 했다.

또 세제 및 부동산 정책,코드 인사,바다이야기 사태 등에 대한 한나라당의 공격을 철저히 차단하는 한편 안보 문제 등에 대한 한나라당의 정치 공세에 대해선 단호히 대처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아파트 분양 원가 공개,수도권 규제 완화,출자총액제한제 폐지 등 경제 분야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북핵 위기를 불러온 현 정부의 정책 실패를 지적하고 대응책을 제시하는 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안보파탄,경제파탄,낙하산 코드 인사,도박 게이트,방만한 국정 운영 등을 노무현 정부의 '5대 실정'으로 규정하고 이번 국감에서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경제 부문의 경우 경기 침체로 인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의 고통 심화,일자리 문제,주거 불안정 등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번 국감의 모토를 '따뜻한 생활정치 구현'으로 정하고 국민 생활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는 국감을 하기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한·미 FTA와 관련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국민투표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올해 국감은 당초 1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북한 핵실험 사태에 대한 국회 차원의 대책 논의를 위해 일정이 이틀씩 순연됐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