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에 대해 강력한 대북 제재를 촉구하는 등 북한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한 대응에 착수했다.

그러나 중국 러시아 등이 강력한 제재에 반대하는 입장인데다 미국 역시 북한을 6자 회담으로 다시 끌어들여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어간다는 방침도 거듭 언급하고 있어 강공 일변도가 아닌 강온 양공작전으로 북한을 공략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 안보리 회의에서 일본 영국 등과 함께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각국에 촉구하는 결의안 초안을 제시했다.

존 볼튼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오전 예비회의에서 어떤 안보리 회원국도 북한 입장을 지지하지 않아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입지가 약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미국은 외교적 채널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하고 있다.

다만 북한의 노림수인 미·북 양자간 직접 대화에는 나설 수 없다는 점도 거듭 강조하고 있다.

6자회담 미국 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이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6자회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은 미국이 아니라 북한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북한의 대화 참여를 촉구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는 이웃 나라들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면서 이번 사태에 대해 국제사회는 1998년 대포동 미사일 발사 때보다 더욱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도 “우리는 북한의 지도자가 핵문제를 양자문제로 전환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자채널을 통한 대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대화에 나서면서도 북한을 6자 회담에 끌어들이기 위해 미국 단독의 제재에 나서는 방안도 강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안보리 논의는 대북 제재 결의보다 성명을 채택하는 수준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제2의 금융제재가 유력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뉴욕=하영춘 특파원·장규호 기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