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2일 오전 11시55분. 질서유지권이 발동된 가운데 국회의원 193명의 찬성으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이 전격 통과됐다.


이 시각 경남 창원 ㈜로템 공장을 견학중이던 노 대통령은 탄핵 소식을 접한 뒤"오늘 저녁까지는 괜찮다"며 해군사관학교 졸업식에 참석하는 등 예정된 일정을 차질없이 소화했다.


사실상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상태에서 귀경한 노 대통령은 곧바로 국무위원 간담회를 갖고,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데 시간을 잘 활용하겠다"며 향후 활동범위를 스스로 규정했다.


이후 관저 칩거에 들어간 노 대통령은 학습에 초점을 맞춘 정적인 생활을 이어갔다.


노 대통령이 평소 `유일한 취미는 독서'라고 밝혀온 것처럼 역사, 인물, 경제관련 서적 탐독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칼의 노래',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 `마거릿 대처', `드골의 리더십과 지도자론', `기술강국 이만불 시대', `동아시아 경제변화와 국가의 역할전환' 등이 세상을 잠시 등진 노 대통령의 벗이었다.


책과 더불어 노 대통령은 직무 정지에 따른 공허함을 토론으로 채워갔다.


정치,경제, 안보 전문가 20여명을 만났으며, 문화, 출판분야 인사들도 초청해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특히 몇몇의 경제학자들과는 휴식없이 2-3시간 이상 계속되는 마라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토론에서는 경제학 이론부터 기술혁신, 일자리 창출 등 구체적 현안까지 모든 것이 망라됐다고 한다.


하지만 독서와 토론이 노 대통령의 갈증을 채워주진 못했다.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에서 "(탄핵) 마법이 풀려야 한다"는 `안타까운'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또한 외부로 비쳐지는 처신 하나하나에는 극도의 신중을 기해야 했다.


4.15 총선 등 정치권이 예리한 날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충무공 이순신과의 `만남'이 좌절된 게 대표적인 예이다.


충무공 관련 서적을접한 노 대통령은 충무공의 전적지를 여행하길 희망했으나, 총선을 앞둔 현실적 여건이 이를 허락하지 않아 무산됐다고 한다.


탄핵 이후 처음 이뤄진 봄 나들이도 그리 편하지만은 않았다.


부인 권양숙(權良淑) 여사와 광릉수목원 휴장일을 이용해 4월10일 초록을 찾긴 했으나, 일반인이 겪는 `교통체증'의 불편을 모처럼 느껴야 했다.


청와대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 대통령의 지난 64일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탄핵기간은 노 대통령에게 역사를 성찰하고 자아를 재충전하며 국정을 되돌아보는소중한 학습의 시간이었다". 5월14일 오전, 노 대통령은 2004년의 봄을 뒤늦게 되찾았다.


그동안 북악산 등반으로 다졌던 몸, 독서와 토론으로 다듬없던 머리와 마음이 국정에 어떻게 반영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