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18일 부패청산과 정치개혁 추진을 위해 국회에 '정치혁신특위'를 설치할 것과 그동안 중단돼온 정부와 정당간 정책협의회를 활성화, 경제와 민생 해결에 초당적인 협력을 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대표연설을 통해 "일부 벤처기업과 조직폭력배에서 시작한 권력부패 게이트가 이젠 권력실세와 아태재단, 대통령 조카와 아들까지 전부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대통령은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결단을 내려야 하며, 국정조사와 TV 청문회도 당연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은 자신부터 특검 조사에 응해야 하며, 권력부패에 대한 국민의 정당한 요구를 끝까지 거부한다면 우리당은 '중대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진정한 헌정질서란 부패한 임기를 다 채우는 것이 아니라 하루라도 국정을 바로 세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적자금 문제와 관련, 그는 "이 정권이 온갖 핑계를 대면서 국정조사와 TV 청문회를 피하겠다면 우리당은 정권교체 이후라도 공적자금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리의 온상이 된 아태재단은 창설자인 대통령 자신이 해체를 명해야 하며 대통령이 결단하지 않으면 결국 국민이 결단할 것"이라며 "지난 7.11 개각도 중립내각이 아니라 친위내각이었던 만큼 원점에서 다시 해야 하며, 임동원 특보와 국정원장, 청와대비서실장은 반드시 해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대표는 "식물국회를 막을 수 있는 분명한 원칙을 국회법에 반영하고, 정략적으로 국회의원을 빼내가고 꿔주는 구태정치를 차단해야 한다"며 "정치혁신과 부패청산을 위한 제도개혁 차원에서 국회에 정치혁신특위를 조속히 가동, 실천계획을 수립하자"고 제의했다.


장 상(張 裳) 총리 지명자에 대한 국회인준 문제와 관련, 서 대표는 "국회동의를 얻기 전 총리직을 수행하는 것은 위헌이며 3권분립에 대한 도전"이라며 "인사청문회에서 국정수행능력과 도덕성을 철저히 검정한 다음 동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서해도발 사태와 관련, "북한과의 대화와 타협은 적극 지지하지만 무력도발을 용인하고 타협할 수는 없다"며 대북지원과 금강산관광 잠정 중단, 햇볕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서 대표는 다만 "경제와 민생문제만큼은 정권의 임기와 무관하게 초당적으로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 '정책협의회'의 활성화를 제안하고, 개헌론에 대해선 "12월 대선전 개헌은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cb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