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은 초.재선 의원들이 제기한 당정쇄신 요구와 함께 인적청산 대상을 둘러싸고 격론을 벌였다.

당 소속 의원 및 일부 원외지구당 위원장이 참석한 이날 워크숍은 4.26 재보선 참패,의보재정파탄,안 전장관 파문 등에 따른 위기감을 공유한후 당정쇄신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당정쇄신의 폭과 시기에 대해선 시각이 첨예하게 갈렸으며,특히 인적쇄신의 대상과 관련해 소장파와 중진간은 물론 소장파 의원들간에도 입장차가 커 진통을 겪었다.

<>인적쇄신 논란=발제에 나선 신기남은 "인적쇄신 없는 제도나 시스템의 개혁은 공허한 것"이라며 여권 수뇌부의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신 의원은 "청와대 비서실을 포함하는 여권수뇌부의 역량은 국민의 민심을 추스리기에는 한계에 도달했다"고 지적하고 "특히 비공식라인의 과도한 영향력 행사로 국정의 효율적 수행을 가로막는 현상은 타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윤수 의원은 김중권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고,조순형 의원과 송훈석 의원은 청와대 보좌진의 전면 개편을 각각 주장했다.

천정배 의원 등은 "청와대 일부 수석들이 자진사퇴할 움직임이 있으나 이는 미봉책일 뿐"이라며 대대적인 인사쇄신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일부 보수적 중진들과 동교동계 의원들이 발끈,한동안 설전과 고함이 이어졌다.

이훈평 의원은 "모이지도 말하지도 말라는 것이 지금까지 동교동계의 입장이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윤철상 의원,김태랑 경남도지부장 등 권 전 위원의 측근들은 "무슨 근거로 그같은 주장을 하느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원유철,허운나 의원 등도 "개별인사 문책은 분란을 일으켜 수습을 어렵게 만든다"며 인사시스템과 제도 개선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설훈 의원 등은 "청와대 보좌진 한두사람을 교체하는 선에서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절충안을 제시했다.

<>정풍제기 방법론=서명파를 대표하는 신기남 의원과 비서명파를 대변한 김민석 의원이 격돌했다.

신 의원은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상의드리지 못한 것과 당지도부에도 사전에 건의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일단 유감을 표명했다.

신 의원은 그러나 "무슨 정치적 의도가 있다거나 당내갈등에서 나온 것처럼 변질 왜곡되어 비친다면 이것은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일각의 문제제기를 일축했다.

이에대해 김 의원은 "쇄신의 필요성도 본질적 문제이지만 절차의 정당성 또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본질적 문제"라며 성명파들의 행동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번 서명절차는 국민여론을 반영한다는 당초의 충정과 달리 당의 기강과 총재의 권위를 훼손하고 흔든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공격했다.

<>제시된 해법=의원들은 민심회복과 정국 주도를 위해서는 당정 인사시스템 개선,당의 중심역할,공적기구에 의한 국정운영 등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조순형 의원은 인사청문회 대상 고위공직자 확대와 대통령 주재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를 포함한 국정현안 논의,자민련측의 고위공직자 추천시 부적격자에 대한 거부권 행사 등을 제시했다.

이재정 의원은 당과 정부,청와대간 협의절차와 집행과정의 재편을 위한 한시적인 특위 구성을 주장했고,장성원 의원은 최고위원회의 심의기구화를 촉구했다.

김병일.윤기동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