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은 27일(한국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3자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가진뒤 공동발표문을 통해 "북한은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와 관련,국제사회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3국은 또 지난 94년 체결된 북미 제네바 합의를 지속할 방침임을 재확인하면서 이를 위해 북한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데 동참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이와 함께 3국은 대북포용정책에 대한 김대중 대통령의 주도적 역할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으며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도 나타냈다.

3국은 대북 식량·비료지원을 예정대로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3자회의에 앞서 지난 26일(한국시간) 열린 한·미 양자간 협의에서 미국측은 대북강경기조를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내달중 조건없이 북·미대화를 재개한다는 원칙을 밝히면서도 "핵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의 비확산과 재래식무기 감축 문제부터 우선 논의하겠다"며 단계적 대응방침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특히 조기 핵사찰 등 ''철저한 검증''을 내세워 필요할 경우 각종 협상을 원점에서부터 재확인하며 대량살상 무기 등이 해결되지 않는 한 북·미대화는 진전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네바 합의와 관련해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미국의 기본 입장은 기본합의 유지"라면서도 "미래에 개선할 일이 있을수 있는지 없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언급,수정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한·미는 내달초 한승수 외무장관과 콜린 파월 국무장관간 회담을 통해 북·미대화 재개등에 대한 최종조율을 벌일 방침이나 미국이 단계적 대응방침을 밝히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정부 당국자는 "미국은 비확산문제를 거듭 강조했다"며 "북한이 이에 협조해야 대화에 도움이 되고 한반도 화해협력도 진전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