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30일 본회의를 열어 자금세탁방지법 인권법 및 반부패기본법 등 개혁법안과 총리.행자장관 해임건의안을 표결 처리할 예정이어서 여야간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여야총무는 주말접촉을 통해 개혁법안과 해임건의안 처리 순서를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개혁법안를 먼저 의결하자는 민주당측과 개혁법안 의결 도중 해임건의안을 처리하자는 한나라당간의 입장차로 절충에 실패했다.

이에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끝내 협조하지 않을 경우 30일 오전 법사위에서 개혁법안을 단독 처리한후 본회의 표결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표 대결이 실현되면 3당 정책연합 이후 처음 이뤄지는 것으로 여권공조의 시험대가 됨은 물론 향후 정국 주도권의 향배와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이에따라 여야는 긴장감속에 내부 단속에 나서는 등 "일전불사"의 채비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자민련 및 민국당과 공조를 통해 개혁법안을 처리함으로써 원내 과반수 의석(1백37석)을 앞세운 ''힘의 정치''를 대내외에 과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위해 양당은 주말인 28일 김중권 대표와 김종호 총재대행, 양당 총무 등이 법안처리 대책을 숙의한데 이어 29일에는 이상수 총무를 중심으로 대책을 논의하고 표점검 활동도 벌였다.

한나라당은 해임건의안 표결관철을 통해 여권에 ''타격''을 입히겠다는 방침에 따라 부총재 및 상임 위원장단을 주축으로 표대결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창화 총무는 "30일 본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의 전원 퇴장 또는 백지투표, 투표거부 등 예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 전원 참석해 달라"고 소속 의원들을 독려했다.

이에앞서 여야총무는 주말과 휴일 접촉을 통해 개혁법안과 해임건의안 처리 순서를 둘러싼 협상을 벌였으나 입장차로 난항을 거듭했다.

이재창.김동욱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