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왜곡 역사교과서 검정통과와 관련, 한국 정부는 ''신중검토''란 미온적 태도를 계속한데 반해 북한과 중국측은 강경 입장을 표명하는 대조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5일 논평을 통해 "일제에 의해 참혹한 재난을 강요당한 조선과 아시아 나라들,국제사회와 공정한 여론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며 공공연한 도전"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일본정부는 반동적인 역사교과서 개정놀음을 처음부터 비호,두둔해 역사 앞에 또다시 용납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며 ''일본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일본 주요 언론들도 이날 역사교과서 파문에 따른 이웃나라의 반응을 전하면서 "한국 깊은 우려 표명, 중국 강한 불만제기"라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들은 중국은 지난 4일 외교부 주방자오 대변인 명의로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강력 반발했으며 천첸 주일중국대사도 "반동적 역사인식"이라는 강경어조로 일본을 비난한 반면, 한국은 유감표명과 일본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수준에 그쳤다고 전했다.

극우단체 ''새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 동조하고 있는 산케이신문은 ''한국정부는 자숙기미''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국 정부가 강경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크게 보도했다.

○…정부와 달리 정치권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및 재수정요구 거부와 관련,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제안하고 대일 외교정책의 재검토를 촉구하는 등 대일 규탄 수위를 높였다.

한편 정부의 고위 당국관계자는 이날 일부 언론이 ''김대중 대통령과 중국 장쩌민 국가주석이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를 논의했다''는 보도와 관련,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