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여야가 한 목소리로 일본정부의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근태 정동영 최고위원 등 당무위원들은 4일 오후 주한 일본대사관을 방문,데라다 데루스키 대사에게 항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민주당은 성명서에서 "(역사왜곡은) 군국주의의 피해를 당한 아시아 국민에 대한 배반행위이며 세계인류에 대한 모독"이라고 강조하고 "일본정부가 양식을 갖고 교과서 검정.승인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도 이날 총재단 회의를 열어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사건의 본질은 일본 마치무라 노부다카 문부상의 역사인식에 있다"며 그의 교체를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주일 한국대사 소환 <>한일 문화교류 잠정 중단 <>일본 대중문화 수입일정 재검토 <>중국 북한 등과 연대한 일본물자 안쓰기 운동 등을 제안했다.

한편 국회 통일외교통상위 소속 장성민 의원(민주)은 정책자료를 통해 "일본 정부가 역사교과서를 다시 개정하지 않을 경우 한국 정부는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에 대한 지지 여부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또 정부에 "일본천황"을 "일왕"으로 표기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조만간 모리 요시로 일본 총리 등에게 항의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기동 기자 yoonk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