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일본 역사교과서의 검정 통과를 계기로 한일관계가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마땅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4일 정부청사에서 한승수 외교통상부 장관과 데라다 데루스케 주한일본대사간 이뤄진 대화에선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양국의 시각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한 장관은 "일부 교과서 내용이 여전히 자국중심주의적 사관에 입각해 과거 잘못을 합리화하고 있다"며 "일본이 이런 역사왜곡문제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강경한 어조로 우리측의 우려를 전달한후 일본측이 재수정 등 성의있고 근본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데라다 대사는 "일본은 근린제국조항에 기초해 검정을 엄정히 진행했다"며 "편집자의 창작의도를 살린 다양한 교과서에 나타난 역사인식이 일본 정부의 생각과 일치하다고 연결해서는 안된다"고 답변,일본정부는 잘못한게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나아가 일본이 지난 95년 무라야마 총리의 "전후 50주년 특별담화"와 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총리가 합의한 "21세기 새로운 한일파트너쉽 공동선언"에서 천명하고 있는 역사인식을 역대 내각이 꾸준히 계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일단 일본측의 조치를 지켜본후 교과서 재수정 요구,항의 사절단 파견,정부 공식문서에 일본 천황표기의 수정,주일대사 소환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그러나 한일우호 관계를 해칠수 없는데다 이같은 대응 방안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려워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