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최고위원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정치 일선에 복귀한 민주당 권노갑 전 최고위원의 향후 역할을 놓고 당내에 상반된 기류가 조성되고 있다.

동교동계는 권 전 위원의 발언에 공감하면서 그의 행보에 의미를 부여한 반면 초.재선을 중심으로 한 개혁파측은 ''가신정치'' 부활 가능성에 비판론을 제기하고 있다.

김근태 최고위원은 29일 기자간담회에서 "특정 인사나 세력을 배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도 "(정 위원이 권노갑 2선퇴진 발언을 했던) 지난해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도 민심수습을 위해 억울하더라도 의사결정 라인에서 물러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의 주장에 거듭 공감을 표한 것이다.

한 초선의원도 "권노갑 전 위원이 정치에 개입하면 당내 공식적인 기구의 역할이 위축될 수 있다"며 "정 위원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의 뜻에 거스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와관련, 일부 의원들은 조만간 모임을 갖고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구주류측의 입장은 단호하다.

권 전위원은 "나는 당쇄신 대상이 아니다"며 "물러날 이유가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안동선 최고위원도 "(권 전 위원의) 복귀는 당연한 일"이라고 전제한후 "시중에 떠도는 소문을 갖고 공격했으니 정 위원이 사과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여권 수뇌부는 신.구주류 갈등설을 부인하며 긴급 진화에 나섰고, 장본인인 정동영 최고위원도 일단 침묵을 지키고 있다.

미국을 방문중인 정 위원은 "내달 1일 귀국하는 대로 자연스럽게 얘기할 것"이라고만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정 위원의 향후 대응여부와 권 전 위원의 행보수위에 따라 신.구주류간 파워게임 양상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관측했다.

윤기동 기자 yoonk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