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방문중인 김대중 대통령은 8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백악관에서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간의 "전통적 동맹관계"를 한층 심화시키고 대북정책과 통상문제 등에 대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키로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동아시아 및 대북한 정책 등을 논의한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부시 미국 대통령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고 냉전을 종식시키기 위해 양국이 동맹관계를 더욱 튼튼히 함과 동시에 대북정책에 있어 긴밀한 공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이 가급적 가까운 시일내에 한국을 방문해 양국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일층 강화하는 계기를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도 "한국정부의 대북포용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하고 "그러나 북한은 대량 살상무기 제조 등에 대해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에 대해서 약간의 회의를 갖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것이 한.미간의 공조를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정부의 햇볕정책과 관련, 부시 대통령은 "김 대통령의 노력을 보강하는 쪽으로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면서 "우리가 어떤 합의를 해도 한반도 평화보장을 위한 검증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은 각종 무기를 수출하고 있고, 앞으로 수출을 안한다고 해도 이런 것에 대한 검증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이와함께 양국간 통상협력 관계의 "호혜적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김 대통령은 이에앞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과 조찬을 함께 하면서 양국 상호관심사를 논의했다.

파월 장관은 한반도문제와 관련, "미국의 대북정책은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것과 전적으로 일치한다"면서 "미국 정부는 김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고, 함께 공조해 나가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양국 정상이 직접 만나 신뢰관계를 확립하고 대북정책 등 제반문제에 관해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대북정책과 관련해 한.미간 이견 등 일부 우려를 완전 불식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정상회담이 부시 행정부가 대북정책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조기에 한미간 정책공조의 틀을 구축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