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전력지원 요청에 따라 전력 실태를 공동 조사하기 위한 남북 당국자간의 전력협력 실무협의회 1차 회의가 8일 오전 평양 고려호텔에서 열렸으나 입장차이가 커 의견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남측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 전력협력을 위해서는 전력실태 파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양측이 각각 7~10명의 공동 조사단을 구성,남북의 전력실태를 번갈아가며 현장조사할 것을 제의했다.

남측은 또 <>발전과 송배전 분야에 대한 자료조사와 현장조사를 병행하고 <>현장조사는 발전실태조사반과 계통.송배전실태조사반 등 2개반을 운영하며 <>실태조사 기간은 7일간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북측은 이에 대해 50만 규모의 전기를 송전하는 방식으로 전력을 조속히 지원해달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뒤 실태조사는 전반적인 현장조사보다는 송전 지원을 전제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검토작업만을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양측은 이에 따라 9일 오전 전체회의를 다시 열어 논의를 계속키로 했지만 입장차가 워낙 커 합의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상에는 남측에서 유창무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심의관과 엄종식 통일부 과장,김인섭 한국전력공사 부처장이,북측에서는 오광흥 전기석탄공업성 부상(차관급) 등이 참석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