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내 소장파 의원들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 이후 보안법을 개정하겠다는 당 지도부의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호웅 김태홍 송영길 의원 등 민주당 초선의원 10명은 5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모임을 갖고 "김 위원장 답방 시기와 관련없이 2월 임시국회에 보안법 개정안을 상정해 처리하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이들은 특히 "크로스보팅을 전제로 보안법 개정안을 여야 소장파가 공동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이호웅 의원은 "김중권 대표가 김 위원장 답방 이후 개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악법인 만큼 크로스보팅을 전제로 조속히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7일께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들과 모임을 갖고 보안법 공동발의안 내용과 처리 시기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 모임인 ''미래연대''도 지난 2∼4일 제주도에서 토론회를 갖고 당 지도부가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보안법 개정을 추진하기 위해 독자적인 개정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처럼 소장파 의원들의 집단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보안법 개정안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는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자민련과의 공조 및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을 의식하고 있는데다 개혁파 내에서도 일부 이견이 표출되는 등 힘을 결집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현 상태에서 보안법 개정의 시기를 못박는 것은 곤란하다"며 당 지도부와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신중한 태도를 내비쳤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