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가 소속 의원에게 귀국령을 내렸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 취임식 참가 등 불가피한 해외 일정을 감안해 오는 28일까지 전원 귀국하도록 지시를 내린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5일 "소속 의원들에게 28일까지 전원 귀국해 달라는 지침을 시달했다"며 "이는 한나라당 강삼재 부총재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와 무관치 않다"고 말했다.

29,30일 양일간으로 예정된 의원연수에서 결전의 의지를 다진 후 체포동의안 처리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여권은 의원 연수직후인 오는 31일, 또는 내달초 강 부총재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설연휴 전이라도 표결이 가능하다"(김중권 대표)고 의욕을 보여온 민주당이 시점을 이같이 늦춰 잡은 것은 의원들의 해외방문 러시로 인해 물리적으로 동의안 조기 처리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이 문제를 97년 대선자금과 ''20억+α'' 등 이른바 ''4대의혹 정치자금'' 조사를 위한 특검제 도입과 연계하고 나섬에 따라 동의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공방은 날로 가열되고 있다.

특히 여권이 동의안을 반드시 처리한다는 방침아래 자민련과 함께 표결을 강행할 태세여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형국이다.

여야는 이날 비공식 총무접촉을 갖고 의사일정을 논의했으나 체포동의안 처리와 자민련의 교섭단체 인정여부를 놓고 의견이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