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목요상 정책위의장은 1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경제를 정치논리로 풀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예상되는 개각에서는 가급적 정치인을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국회에 계류중인 자금세탁방지법은 충분히 심의한 뒤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업 자금난이 심화되고 있는데.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에서 현대건설 현대전자 등 부실기업 회사채를 80% 인수해 주겠다는 발상에는 아연할 따름이다.

결국 금융부실만 커질 뿐이다.

자금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2∼3%대의 낮은 이율을 적용하는 ''무기명채권'' 발행을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다"

―경기가 악화되면서 경기조절책이 나오고 있다.

"구조조정의 틀을 제때 갖추지 않은 시점에서 부양책을 쓰게 되면 그간의 구조조정 노력은 물거품이 될 공산이 크다.

예산의 상반기 집중투입 방침에도 반대한다.

하반기 추경예산 편성이 불가피해지는데 균형있는 예산집행없이 적당히 꾸려가면 적자만 누적돼 국가경영의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

―여당은 증시 활성화를 위해 연기금의 주식투자 비중을 확대하려 한다.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실물경제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금을 풀어 증시를 부양하는 것은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특히 비전문가들이 기금을 운용하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장난''에 의해 손실을 볼 경우 기금 고갈사태도 우려된다"

―올해 실업자가 1백만명을 넘는다는 예상이다.

"우선 고용창출효과가 큰 건설업 경기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SOC(사회간접자본)를 확충하고 기존 대도시를 재개발하는데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

―개각에서는 어떤 인물이 등용돼야 한다고 보는가.

"개혁 및 경영 마인드를 갖춘 전문가들을 발탁해 일선에 내세워야 한다.

특히 경제팀의 경우 정치인을 등용해서는 안된다"

―자금의 해외유출을 막기 위한 ''자금세탁방지법''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말에 가서야 법안을 내놓고 처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야당의 경우 간단히 보아 넘길 수 없다.

만에 하나 내년에 실시될 지방선거나 대선을 겨냥, 야당 돈줄을 조이려는 저의가 숨겨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IMT-2000 비동기식 사업자 선정결과를 어떻게 보나.

"우리 당은 사업자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심사위원별 점수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동기식 선정땐 반드시 LG가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