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예산의 선거자금 유용 사건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한나라당이 당 차원에서 (안기부 예산을)국고로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 김중권 대표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한나라당 강삼재 부총재는 자연인이 아니라 선대본부장으로서 자금을 집행한 것이니 그 입장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상규 사무총장도 "야당 의원들은 선의의 피해자다.

의원들이 급하니까 썼지 (안기부 자금인줄)알고 썼겠느냐"며 당 차원의 해결을 촉구했다.

당초 돈을 받은 의원이 이를 국고에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민주당이 이처럼 입장을 바꾼 것은 구여권 출신 영입파 의원을 배려함과 동시에 야당소속 의원들과의 관계 악화에 따른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민주당의 주장이 실현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우선 한나라당이 사실여부를 부정하고 있다.

''여당이 정치적 흠집내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주장을 지금도 고수하고 있다.

또 유입된 자금의 일부를 한나라당이 부동산 등으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법률상 추징이 가능하지만 이도 한나라당이 ''야당탄압''이라며 강력히 저항하면 강제 집행이 쉽지 않다.

실제 검찰은 지난 98년 국세청이 개입한 대선자금 모금사건과 관련,한나라당이 기업으로부터 받은 돈을 추징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