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청와대에서 이뤄진 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간 부부동반 만찬은 ''DJP공조''복원을 공식 선언하는 자리였다.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회동후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합의문을 발표,"공동정권 출범 초기와 마찬가지로 양당간 국정협의회를 부활하고 국회에서 공조를 통해 개혁.민생입법을 차질없이 처리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또 지난해 4.13 총선과정에서 균열된 공조체제의 완전복원을 선언하고 공동정권 출범 초기의 공조정신으로 돌아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은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박 대변인은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이번 회동에서 양당이 철저한 공조를 통해 정국안정과 경제난 극복을 이뤄낼 것임을 공식 선언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는 회동에 앞서 의제에 대한 사전조율을 하지 않았다.

청와대나 자민련측은 "두 사람이 상호간의 입장을 너무 잘 아는 사이여서,별다른 의견조율이 필요없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6월20일 남북정상회담 설명회 이후 7개월 만에 이뤄진 이날 회동에서 두 사람은 부부동반 만찬 도중 별도의 단독 회동을 갖고 양당 공조를 위한 자민련 인사의 내각참여 문제와 향후 정국운영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김종호 자민련 총재권한 대행은 "공조가 복원된만큼 공동정권 초기와 같은 폭으로 자민련 인사들의 내각 참여가 있을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두 당은 국가적 차원에서 원활한 공조를 통해 난국 극복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동후 두사람은 내달 초순으로 예정된 개각때 어떤 방향으로 협력할 것인지,그리고 차기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어떻게 협조할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라 언제든지 또다시 갈라설 수 있는 여지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앞으로 두 당이 합당 등의 방법으로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할 것인지,아니면 소원한 관계로 되돌아 갈 것인지의 여부 등은 지켜볼 일이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