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이 지난 4일 당정쇄신과 관련해 ''연말 결단''을 언급함에 따라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단''은 곧 획기적인 변화를 예고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국가정보원이 최근 대폭적인 당정쇄신 등을 포함한 민심수습책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5일 "국정원이 임동원 원장취임후 중단했던 정치관련 보고서를 이례적으로 올린 것은 현시국을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보고서에는 총체적인 여권 쇄신안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쇄신안은 단순히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는 선에서 머물지 않고 쇄신과 관련된 구체적인 인물군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당정개편 =일단 당은 대폭, 청와대는 중폭 개편쪽으로 가닥을 잡았고 내각은 유동적인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을 대폭 개편한다는데는 여권의 의견이 일치된 상태다.

당4역은 물론 서영훈 대표의 교체도 거론되고 있다.

부분개편으로는 현재의 난국을 돌파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대표의 거취에 대해 ''대안부재론''과 ''전면쇄신론''이 팽팽한 가운데 김 대통령이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경우 대통령 보좌문제가 불거진 이상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강하다.

7명의 수석중 3명 안팎의 교체가 거론되고 있다.

민심이반이 경제난과 대국민 홍보부족 등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을 감안할때 관련 인사들의 교체가능성이 점쳐진다.

◆ 동교동계 2선후퇴론 =권노갑 최고위원의 거취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동영 최고위원이 지난 2일 청와대 회의에서 권 위원의 ''2선후퇴''를 거론했고 당내 초선의원 10명도 권 위원을 비롯한 동교동계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권 위원측은 "일부 세력이 동교동계를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 거국내각 구성 =김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와 당적이탈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성은 희박하다.

특히 대통령의 레임덕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권으로서는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희박한 아이디어"라고 일축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