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기본법 등 6개 법률안의 확정을 위해 24일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농가부채경감대책 등과 관련,당의 ''뒷북치기''식 정책에 대한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정장선 의원은 "농가부채 경감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할지 특별조치를 취할 지 분명히 입장을 못 밝힌 게 아니냐"며 "사전 대처를 철저히 했으면 농민들의 시위가 지금처럼 확사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심재권 의원은 "여론에 밀려 농가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각종 공공부문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소수 여당으로서 분명한 원칙을 갖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협 의원도 "각계의 요구가 분출할 때 국정 방향을 분명히 잡아야 한다"며 "대처 수상이 영국병을 단호히 처리한 예를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당의 정책결정 절차에 대한 불만도 터져나왔다.

일부 의원들은 "법안 심사는 당헌당규상 의원총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뒤 당무회의에서 최종 확정하도록 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당무회의에서 이미 논의를 끝낸 내용이 의원총회에 보고되는 식"이라며 당의 일방적인 의사결정에 제동을 걸었다.

이같은 의원들의 불만에 정균환 총무는 "이제부터는 의총을 먼저 열어 의원들의 고견을 들은 후 당무회의에서 정책을 최종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