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의 ''노동당 2중대 발언''파문으로 국회 대정부 질문이 이틀째 파행을 면치 못했다.

여야는 15일 오전과 오후 수차례에 걸친 총무접촉을 갖고 김 의원 발언파문 수습과 국회정상화 방안을 협의,속기록 삭제에는 의견일치를 봤으나 김 의원 본인 사과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따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열리지 못했다.

총무접촉에서 민주당 정균환 총무는 김용갑 의원의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 속기록 삭제와 본인의 직접 사과 수준에서 국회를 정상화 하자는 양보안을 제시했다.

그간 강하게 주장했던 김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 등은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발언 속기록 삭제와 총무선의 유감 표명 이상은 수용할 수 없다는 기존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김 의원이 소신발언으로 사과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본인 사과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총무가 대신 당차원의 유감표명을 하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 총무는 "본회의장에서 여당을 ''노동당 2중대''라고 용공음해 차원의 발언을 한 것은 의원의 자질문제로서 재발방지책을 확실히 세워야 한다"면서 "본인의 사과와 속기록 삭제는 기본 조건"이라고 못박았다.

한나라당 정 총무는 "속기록 삭제와 유감표명을 할 수 없다는 김 의원의 강한 의지에도 불구하고,국회 파행을 막기 위해 야당이 본인을 설득해 속기록삭제를 국회의장에게 위임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았다"며 수용을 촉구했다.

국회는 이날 박순용 검찰총장및 신승남 대검차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보고하고 17일 표결처리할 예정이었으나 국회파행으로 인해 탄핵소추안 처리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