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은 최근 잇단 공직사회의 비리 사건을 계기로 강도높은 사정을 벌이기로 하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민주당 서영훈 대표는 지난 10일 국회 대표연설에서 ''고강도 사정''을 촉구한데 이어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과 두차례 접촉을 갖고 구체적인 사정 방안을 협의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이미 전직원을 대상으로 주식거래 여부를 일괄조사하는 등 내부 점검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정부 각 부처와 소속기관도 일제히 복무기강 점검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도 중하위 당직자들의 외부이권 개입 여부 등 자체 감사를 벌이고 있다.

◆ 사정의 목표 =연말까지 사정의 고삐를 바짝 당겨 해이해진 공직 기강을 바로잡고 여권 내부의 긴장감을 강화시켜 김대중 대통령 집권 후반기의 레임덕 현상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여권은 내부점검을 통해 부정비리와 직무태만, 기강해이 등 행위가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해 사회전반의 분위기 쇄신을 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 사정 범위와 방법 =여권 내부와 감독기관에 대한 사정을 시작으로 해서 사회 전 분야의 비리와 도덕적 해이 현상을 척결하는 쪽으로 확대시킨다는 전략이다.

서 대표는 "우선 금융감독원이 초점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여권은 청와대와 당, 금감원에 이어 검찰 경찰 감사원 국정원 국세청 등을 점검한 뒤 모든 정부기관과 산하단체 및 공기업,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금융기관의 비리 척결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 제도개선 =여권은 부정.비리의 발생 소지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각종 부패방지 및 규제개혁 법안을 조속히 제.개정키로 했다.

우선 비상임 자문기구인 반부패특위를 상설화하고 부패행위 신고자를 보호하는 내용을 담은 반부패기본법을 제정키로 했다.

또 주식거래 내용을 신고토록 의무화하고 직무와 연관된 기업체 등에 공무원 퇴직자가 한시적으로 재취업을 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의 공직자 윤리법 개정안을 처리키로 했다.

자금세탁방지법도 통과시켜 돈세탁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김영근.김남국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