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오는 19일부터 20일동안 3백57개 기관을 상대로 국정감사에 들어간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행정부의 예산 오.남용,공적자금 사용의 적정성 여부 등 경제현안은 물론 대북사업의 투명성 시비,한빛은 불법대출사건,선거사범에 대한 편파수사,의약분업의 난맥상 등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라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이번주초 원내 총무실에 상황실을 가동하고 중점 감사대상기관을 선정,자료수집에 나서는 등 국감준비에 본격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정무위=한빛은행 불법대출 사건,공적자금 투입의 투명성과 추가조성,워크아웃 기업의 도덕적 해이,대우차 매각 문제 등이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여야 의원들은 이미 김진만 행장과 이운영 전신용보증기금 지점장(한빛은행 사건 관련),김우중 전대우그룹 회장과 이헌재 전 재경부 장관(대우차 매각관련)을 주요 증인및 참고인으로 채택했다.

특히 한빛은행 사건과 관련,야당은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외에도 여권 실세들의 개입의혹을 추궁할 방침이어서 여당과의 일대 접전이 불가피하다.

◆재정경제위=이미 투입된 64조원의 공적자금 사용처 및 집행의 투명성,회수 가능성과 함께 2차로 투입될 50조원 공적자금의 타당성 등이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여야 의원들은 국감자료를 통해 회수불가능한 공적자금이 적게는 18조원,많게는 45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한 만큼 회수불가능한 공적자금을 놓고 논란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재벌개혁,대우차매각실패,국가 부채 및 대북 경협문제에 대한 강도높은 추궁이 예상된다.

특히 경제위기론과 맞물린 현대사태를 놓고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산업자원위=대우자동차와 한보철강 매각 무산및 최근 고유가 사태와 관련한 정부 대책이 주요 쟁점이다.

여야는 특히 정부가 지난해 싼값에 유류를 비축하지 않았던 점 등을 예로 들며 정부의 무능력에 대해 벼르고 있다.

한전을 비롯한 공기업의 민영화 방안도 또다시 현안으로 부각된다.

또 올해를 끝으로 국감대상에서 제외되는 포철에 대해서도 어느 때보다 강도높은 국감이 예상된다.

◆통일외교통상위=박지원 전 문화부 장관,임동원 국정원장,정몽헌 현대아산 회장 등의 증인채택문제가 유보된 상태여서 여야가 국감 내내 신경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야당은 임 국정원장의 증인채택을 주장하며 집요한 추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남북문제와 관련해선 낮은 단계의 연방제문제,대북경협자금 및 남북협력기금의 국회동의 문제가 주요 쟁점이다.

◆건설교통위=인천 국제공항 등 대형 국책사업의 문제점과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된 수도권 일대 난개발 및 러브호텔 대책이 점검 대상이다.

특히 내년 개항을 앞둔 인천 국제공항의 연결도로 부족 등 개항준비 실태와 부실공사의 문제점,시설 설치의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따질 계획이다.

건교위는 또 황교선 고양시장과 예강환 용인시장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을 이례적으로 증인으로 채택,경기도 일대 난개발 및 러브호텔 난립과 관련한 지자체의 대책을 추궁한다.

◆보건복지위=의약분업이 최대 쟁점이다.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감 일수를 4일로 잡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의약분업 준비과정 전반은 물론 의·약계의 반발을 무마하면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책이 주로 논의된다.

또 의약분업으로 인한 건강보험료 인상 등 국민부담 증가에 따른 대책과 함께 건강보험공단과 연금관리공단의 재정 부실 문제도 핵심 쟁점이다.

◆과기정통위=''차세대 이동통신(IMT-2000)''사업자 선정을 둘러싸고 정부가 불개입을 선언했다가 다시 개입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을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법사위=한나라당 의원들은 한빛은행 사건과 선거사범 기소에서 검찰이 편파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할 방침이어서 공방이 예상된다.

야당은 선거비용 실사개입 의혹사건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접근할 방침이어서 수사기관이 중립적으로 사건을 처리했다고 주장하는 여당 의원들과 논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행정자치위=선거비용 실사개입 의혹과 관련,야당은 민주당 윤철상 의원을 상대로 선관위에 압력을 행사했는지의 여부를 추궁할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운영씨에 대한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의 ''비호설''로 맞불을 놓을 계획이어서 여야간 뜨거운 설전이 예상된다.

◆기타=운영위에서는 기획예산처를 상대로 공공부문 개혁추진 상황,연기금 자산운영 건전화 방안 등이 논의된다.

교육위에서는 교직발전 종합방안의 타당성,과외금지 후속대책 등이 추궁될 것으로 보인다.

김형배·김남국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