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장파 의원 13명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조찬간담회를 갖고 당 지도부의 정국운영 방식을 강도 높게 비난,파문이 일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한빛은행 불법대출 의혹에 대한 특검제 도입,국회법 개정안의 운영위 회부,당 지도부 자진사퇴,자민련과의 공조 재점검 등 정국을 뒤흔들 만한 주장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발언까지 나와 당 지도부를 잔뜩 긴장시켰다.

정범구 의원은 "자민련을 교섭단체로 만들기 위해 우리는 너무 많은 희생을 치렀다"며 "국회법 개정안은 법사위에서 운영위로 되돌려 여야가 합의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빛은행 사건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대통령이 나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검찰도 공정한 부서에 사건을 배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야 정책협의회 재가동과 여야 영수회담 개최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인상 의원은 특별검사제를 도입해서라도 한빛은행 사건에 대한 의혹을 남김없이 규명해야 하며 대통령이 직접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유가상승에 대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석호 의원은 당의 의사결정 구조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남북문제와 외교분야에서 대통령은 탁월한 업적을 이뤘으나 내치문제의 잘못이 대통령의 통치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호 의원은 "집권당이 국민은 물론 소속 의원에게도 신뢰를 주지 못했다"며 "지도부의 자진사퇴도 공식 거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성민 의원은 "의원들을 거수기로 만들고 허탈하게 만들면서 집권당이 대안을 만들어 낼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장파 의원들은 오는 18일 다시 모임을 갖고 당 지도부에 경색정국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