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은 8일 남북관계와 관련,"대다수 국민들이 적화(통일)에 따른 생명과 재산의 위협을 우려하고 있다"며 "중차대한 국가존망의 위기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민주주의 수호 국민총궐기대회''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아웅산 테러''등 반민족적 범죄를 저지른 장본인으로 지목한후 "김정일의 범죄행위를 규탄하는 2천만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상도동 자택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궐기대회와 서명운동에는 민주산악회가 1차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궐기대회의 정치세력화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 없는 애국 구국운동"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이를 위해 "내달 중순 민주산악회와 함께 대구 팔공산을 등반하며 1천명이 같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상도동 대변인격인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은 "서명운동은 추석연휴가 끝나는대로 시작할 예정이며 궐기대회는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곧 개최할 방침"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그러나 김 전 대통령의 이같은 계획은 민족화해협력이라는 대세에 어긋날뿐 아니라 ''3김시대'' 종식을 바라는 국민감정과도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여론의 거센 반발과 역풍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