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후보들은 선거전 내내 각각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독특한 논리를 앞세워 지지를 호소했다.

한화갑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개혁과 통일정책의 성공을 위해 "힘있는 민주당"을 만들 수 있는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한 후보는 특히 "화합(화)을 다지는데 으뜸(갑)"이라며 김중권 김기재 후보와 연대를 통해 지지세를 확산시켰다.

이인제 후보는 충청도에서 태어나 경기도지사를 지냈으며 지난 대선에서 영남과 강원도에서 더 많은 표를 받았다며 전국정당화를 위해 가장 적합한 후보라고 자처했다.

또 다른 후보들의 견제를 받으면서도 대권 후보임을 집중 부각시켰다.

김근태 후보는 수도권의 대표주자로서 개혁세력의 "맏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중권 김기재 후보는 "전국정당화"를 위해 영남 출신이 반드시 당 지도부에 포진돼야 한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정동영 후보의 경우 민주당의 재집권을 위해 젊은층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며 미래를 위해 한표를 투자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상천 후보는 "후보간 짝짓기"가 청산돼야 할 구태라며 한화갑 후보를 집중 공격했다.

김민석 후보는 청년 개혁세력의 대표임을 부각시켰고 추미애 후보는 지역구에서 재선한 유일한 여성의원으로서 정권재창출 전선에 헌신하는 민주당 여성기수가 되겠다고 밝혔다.

정대철,김태식,안동선 후보는 경륜과 오랜 정당경험을 강조하며 표심을 자극했으며 김희선 후보는 여성 단일후보임을 앞세웠고 조순형,이협 후보는 돈 안쓰는 깨끗한 선거운동을 벌였다고 강조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