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3일 중앙선관위의 16대 총선비용실사 결과에 대해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적지 않다며 변호인단을 구성키로 하는 등 구체적인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해당 의원들로부터 일일이 소명을 들은 뒤 법률자문을 통해 적극 대응키로 했고 한나라당은 경미한 사안에 대한 수사의뢰 등 ''끼워넣기''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다.

◆ 민주당 =여당이 선관위로부터 이같이 어려움을 당한 것은 사상 처음이라며 ''역차별론''을 제기한 후 당내 율사들로 대규모 변호인단을 구성해 소속 의원 보호에 나섰다.

서영훈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돈을 쓴 것도 없는데 우리 당 소속 의원들이 많이 걸린 것은 뜻밖"이라며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하면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해당 의원들과 일일이 전화통화를 통해 해명을 들은 뒤 검찰 수사 과정에서 모든 의혹을 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독려한 후 해당 의원에게 정확한 소명자료를 만들도록 주문했다.

김 총장은 "일부 초선의원의 경우 회계처리 방식을 잘 몰라 의혹을 받는 사례가 있다"면서 "억울한 일이 없도록 철저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나라당 =이날 당 3역회의에서 ''끼워넣기식'' 의혹이 짙다며 선관위를 몰아 세웠다.

또 민주당 의원들과 달리 한나라당의 경우 경미한 사유로 고발.수사의뢰 조치를 받았다는 점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대체로 민주당측은 ''기부행위 및 선거비용 초과지출'' 등 확실하고 중대한 사안인데 반해 우리당은 ''동연락소의 유사 선거사무소 이용'' 등 사안이 모호하고 경미한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검찰이 의도적으로 여당은 봐주고 야당은 죽이는 편파사정을 되풀이 해서는 안된다"며 검찰의 엄정 처리를 주문했다.

동시에 내달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선관위의 고발.수사의뢰 조치 배경을 따져묻고 법무부에 대해서는 공정수사를 추궁키로 방향을 정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