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화해기류를 타고 정국주도권 잡기에 적극 나섰다.

서영훈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21일 경기도 문산의 경의선 철도 종단점을 찾은데 이어 경의선 복구후의 남북간 운영방안을 제시했다.

<>역설치=우선 경의선 복구후 역은 남북방 군사분계선 바깥에 각각 남북한 별도역을 설치하거나 군사분계선내에 공동역을 설치하는 방안을 동시에 검토하고 있다.

별도역을 설치할 경우 셔틀기관차를 운행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동력차와 승무원 교체=셔틀기관차를 이용,동력차와 승무원을 자기측에서 교체하는 방안과 상대측에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남북을 넘나들때 객차는 교체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교체시 상대역에서 화차는 교체하지 않고 화물및 화차를 인수하는 방안도 연구키로 했다.

<>복구공사=특히 복구 공사는 남북간 협의를 통해 추석을 전후해 시공,빠른 시일내에 공기를 단축키로 했다.

남측의 경우 12 공사구간중 문산역-임진강 교량간 9 는 철도청이 발주 시행하고 임진강과 군사분계선 3 는 군이 맡기로 했다.

철도 복원공사를 1년이내에 마치기위해 임진강교량도 우선 임시교량으로 가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군이 담당하는 구간이라도 공기단축을 위해 민간기업의 장비도 지원한다.

북측의 경우도 주요교량을 임시교량가설공법으로 복구시 1년이내에 복구를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복구공사비는 남측의 경우 설계와 용지매입을 마친상태라 5백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북측은 철도교량 두개를 설치해야 하는 등 9백36억원(남측 평균건설단가 적용시)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경제효과=수송비의 경우 해운의 3분의1로 줄고 수송시간도 5분1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송수입은 2005년 기준으로 남한이 7백70만~1천7백만 달러,북한의 경우 1천6백만~3천4백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