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만에 만났는데 이렇게 빨리 돌아가다니..."

"오마니, 다음에 또 오갔습니다"

북쪽 서울방문단은 17일 숙소인 서울 광장동 쉐라톤 워커힐호텔 방에서 가족들과 두번째이자 마지막 개별상봉을 갖고 이별의 아픔을 토해내며 서로의 얼굴을 만지고 또 만졌다.

<>.북의 서기석(67.성악교수)씨는 어머니 김금예(90) 여동생 기순(56)씨 등 남쪽 가족들을 바라보다 끝내 울음을 터뜨렸다.

"만날 때보다 헤어질 때..."라며 말을 잇지 못하던 서씨는 "이제 헤어지면 언제 다시 만날수 있을까. 같이 더 정을 나눴으면 좋겠지만 헤어질 순간이 다가와 서운하다"며 계속 울먹였다.

어머니 김씨는 아들 서씨의 마음을 안다는 듯 등을 두드리며 "너를 집에 데리고 가 따뜻한 밥을 지어주고 싶고, 네가 낳은 북한 손주 손녀도 보고 싶다"며 아쉬워했다.

서씨는 어머니에게 큰 절을 한 후 손을 잡고 "다시 만날때까지 건강하게 오래 사세요"라며 흐르는 눈물속에 작별인사를 했다.

<>."아버지…아버지…"

"얘…얘들아 미…미안하다"

북한 방직기술의 개척자이자 공훈과학자인 아버지 조용관(78)씨와 아들 경제(52), 딸 경희(50)씨는 말을 잇지 못했다.

용관씨는 아들과 딸을 품속에서 놓치지 않겠다며 오열 속에 몸을 부르르 떨었다.

아버지를 보기 위해 호주에서 날아온 경제와 경희씨도 아버지를 연신 부르며 가지말라고 매달렸다.

"그토록 그리워했던 아버진데 또 떠나시면 우리 남매는 어떻게 합니까"

용관씨도 자신을 기다리며 세상을 떠난 아내에 대한 그리움과 아버지 노릇도 못하고 또다시 자식 곁을 무정하게 떠나야 한다는 생각에 눈물범벅이 됐다.

아버지 얼굴을 전혀 기억 못하던 경희씨는 "만난지 며칠됐다고 떠나려고 그러세요, 저도 데리고 가세요"라며 아버지에게 매달려 눈시울을 붉히게 만들었다.

<>.안순환(65)씨가 50년만에 가족들이 준비한 생일상을 받고 큰 울음을 터뜨렸다.

안씨의 생일은 원래 19일(음력 7월20일)이지만 18일 아침에 평양으로 떠나는 안씨를 위해 가족들이 이틀 앞당겨 생일상을 마련했다.

특히 안씨의 셋째 동생인 문환(56)씨와 생일이 똑같아 겹생일 잔치가 열렸다.

생일상은 케이크 과일 미역국 밥 등으로 조촐하게 마련됐지만 안씨는 "고맙다"는 말을 연발했다.

안씨는 그러나 50년만에 처음 받아오는 생일상이 눈물에 겨워 케이크의 촛볼도 제대로 끄지 못했다.

휠체어를 타고 온 어머니 이덕순(87)씨는 "두 아들아, 생일 축하한다. 몸 건강해라"며 두 아들의 손을 잡고 눈시울을 붉혔다.

<>.북측 이록원(69)씨는 가족들과 마지막 오찬을 하며 "7천만 동포가 한마음이니 곧 통일이 될 것"이라며 눈물을 흘리는 가족들을 오히려 위로했다.

동생 조원(67)씨는 형님 잔에 술을 가득 채운 뒤 "빨리 다시 만나고 싶습니다. 부디 건강하십시오"라고 말한후 건배를 제안했다.

<>.북측 이산가족 방문단을 위해 박재규 통일부 장관이 이날 서울 하얏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베푼 만찬에는 각계를 대표하는 주요 인사 1백50명 등 모두 3백여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박 장관은 만찬사에서 "이번 방문단 교환은 남북간 화해와 협력의 징표"라고 평가했고, 류미영 북측 단장은 "남측의 배려에 감사한다"고 화답했다.

2시간 정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된 만찬은 북측 방문단과 남측 참석자들간의 뜨거운 악수와 함께 ''또 만납시다'' ''건강하십시오'' 등의 덕담으로 끝을 맺었다.

< 특별취재팀 >